전동기 이해
전동기의 결선구조는 1번처럼 6가닥이 아닌 3가닥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동기 구입시 2번처럼 6개의 홈으로 선이 나와 식별가능하게 되어 있다
간혹 2번처럼 안되어 있어도 3번처럼 묶음처리가 되어 IN / OUT 구별이 되어 있기도 하다
(새로 감아와서 식별이 안될시 찾는 방법은 밑에 작성 해 놓았다)
전동기 기동방법
전동기에는 와이구동 과 델타구동 방식이 있다.
와이구동 : 3선을 묶고 남은 3선을 각상에 물려주는 방식
델타구동 : 각선이 서로 꼬리를 물고 동그라미 형태를 그리며 물리는 방식
선 찾는 방법
1. 테스터기를 이용해 서로 연결되어 있는 6가닥중 같은 선끼리 3가닥을 구별해 찾는다
2. 그럼 같은 2선식 3가닥을 번호를 붙힌다
1,4 2,5 3,6 이렇게 번호를 매긴다
같은 선인지를 알아도 방향을 모르니 일일이 돌려보며 찾는다
3. 임의로 붙인 번호에 따라 와이결선으로 결선하여 모터를 돌려본다
4. 처음엔 1번하고 4번하고 바꾸어 보고 다음엔 2번하고 5번하고 바꾸어 본다
5. 이러한 방법으로 같은선끼리 하나 하나 바꾸면서 돌리다보면 제대로 돌아가는게 있다
6. 이제 각 선에 번호를 정확히 부여하고 위의 방식에 따라 결선을 진행한다
와이델타는 저속 혹은 고압에 사용되며
델타결선은 고속 혹은 저압에 사용된다
요즘은 어느회사 제품일지라도 전동기의 기본 회로는 밑에 그림과 같다
삼상일때 코일이 3가닥이고 단상일때 코일이 두가닥이다.
와이결선일 경우 상 (UVW) 하(XYZ) 전선 인아웃 조건에 따라 바꾸어도 문제가 없다
간혹 다른 제품의 경우 1,5 2,6 3,4 배치되어 출고 되는경우가 있는데
와이결선 전용 모터의 경우 전선에 넘버링이 되어있다 하더라도 테스터기로 확인한후
작업을 하는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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